한국교양교육학회 2020 추계학술대회 개요 및 발표자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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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자
  • 작성일자

    2020-09-09 00:00
  • 조회수

    629

 

한국교양교육학회 2020 추계학술대회 개요 및 발표자 모집

 

 

 

 


 

안녕하십니까.

 

한국교양교육학회는 2020년도 추계전국학술대회 주제를 소개하고 발표자를 모집합니다.

 

교양교육을 전담하시고 운용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의미 있는 소통의 장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 학술대회 주제 교양교육과 미래사회(): 뉴노멀 시대의 교양교육

 

■ 학술대회 일자 : 2020년 11월 28일 토요일 10:30~18:30

 

■ 학술대회 장소 : 온라인 학술대회

 

 

 

■ 학술대회 세션별 주제 및 주관이사 연락처

 

세션

주제

주관이사

연락처

1

제목

교양교육의 목표(방향재설정

백승수 교수

(가천대)

ongang@gachon.ac.kr

내용

교양교육의 이념목적방향정신 등

2

제목

교양교육 커리큘럼

민춘기 교수

(전남대)

chgmin@jnu.ac.kr

내용

교육과정 재구성/구조화배분이수중핵변화

3

제목

교양 교과목 요건

정연재 교수

(인하대)

jyj123@inha.ac.kr

내용

교양교육의 내용 재구성(인성기초교육 등)

4

제목

교양교육 교수학습법의 재발견

김인영 교수

(위덕대)

iykim@uu.ac.kr

내용

비대면미래지향적 교수방법론-정보기술활용 (특정대학 CTL 사례발표 지양)

5

제목

교양교육의 평가 재고찰

김혜경 교수

(호서대)

hkkim98@hoseo.edu

내용

데이터기반 평가코로나 비대면강의 평가

6

제목

교양교육의 재발견

조혜경 교수

(대구대)

apriori30@daegu.ac.kr

내용

교양교육 연구프로젝트-연구주제 4번 포함

 

 

 

 

 

■ 발표 신청방법 및 원고수합 일정

 

 

 

 

 

발표신청서발표 원고토론 원고는 세션별 주관이사의 연락처로 보내주십시오.

 

발표를 빛내주실 토론자 추천도 받고 있으니 많은 협조를 구합니다.

 

일정

기간

발표신청일

9월 25()

발표 확정자 통보

9월 28()

발표 원고 마감

10월 30()

토론 원고 마감

11월 13()

 

 

 

■ 학술대회 세션 주제의 취지

 

1세션 주제뉴 노멀 시대 교양교육의 방향성

 

뉴 노멀 시대교양교육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문명이 전환되는 역사적 변곡점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방향성이다눈을 들어 북극성을 확인하고어디로 갈 것인지 좌표를 찍어야 한다훔볼트는 Bildung으로엘리엇은 ‘Electives’로 그리고 하버드대학은 ‘Red Book’으로 교양교육의 뉴 패러다임을 개척했다인류는 인공지능이 일상화되는 AI기반 사회온택트가 표준이 되는 코로나 이후의 사회를 맞이하고 있다시대는 교양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요청하고 있다자유교육의 가치를 재확인하고일반교육의 의미를 재발견해야 할 것이다교양교육의 이념목적정신방향역사를 뉴 노멀의 관점에서 성찰적으로 재음미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할 시기이다교양교육에 복무하는 지적 공동체의 진정성이 현현되기를 기대한다.

 

 

 

2세션 주제미래형 교양교육 커리큘럼의 재설계

 

대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커리큘럼은 지속적으로 다시 설계해야 한다특히 AI, New Normal, VUCA 등으로 표현되는 현재와 미래 사회의 불확실하고 복잡한 변화에 대처하려면 고등교육 수준의 교양교육에서 이에 대한 폭넓은 탐색이 필요하다전공교육과 달리 교양교육은 모든 학생의 보편적이고 학제적인 능력 함양을 추구하기 때문이다이 세션의 취지는 다음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연구한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을 통해 숙의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새로운 변화의 시대에 전통적인 교양교육을 고수할 것인가?, 시대와 사회의 요구를 얼마나 수용하여 개편할 것인가?, 어떻게 전통과 혁신의 균형을 이룰 수 있을까?, 핵심역량 위주의 교양 커리큘럼 편성이 타당한 것인가?, 교양교육의 본질을 반영한 역량 중심 커리큘럼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가?, 21세기 스킬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커리큘럼 재설계가 필요한가등의 질문을 포함할 수 있다이 세션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교양교육 커리큘럼 재설계라는 담론에 부합하는 주제 발표의 장이다.

 

 

 

3세션 주제새로운 정상과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한 교양 교과내용의 재구성

 

코로나 바이러스와 공생해야 하는 고통의 시대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압도적이다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팬데믹이 추동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학부교육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특히 교양교육은 혁신과 변화의 최전선에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모색해야 하는 시대적 책무를 부여받고 있다교양교육은 자동화로 환원될 수 없는 자기만의 독창성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융합교육), 자기 스스로를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며 공존의 삶을 실천하는 능력(인성 및 시민교육)을 제대로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교양교육에서 뉴 노멀은 새로운 정상이자 동시에 비정상의 정상화라는 이중적 의미로 해석 가능하다이러한 측면에서 본 세션은 교양 교과에서 새롭게 추가되어야 할 내용과 다시금 복원되어야 할 근본적 내용을 영역별로 점검한다본 세션에서 다루어볼 수 있는 세부주제를 예시로 들면 다음과 같다.

• 뉴 노멀 시대 바람직한 가치관 정립을 위한 인성교육 방향과 실험적(혁신적시도 사례

• 뉴 노멀 시대 창의성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방향과 실험적(혁신적시도 사례

• 뉴 노멀 시대 연대성과 공존 능력 함양을 위한 시민교육 방향과 실험적(혁신적시도 사례

가급적 발표내용에 뉴 노멀의 이중적 의미를 균형감 있게 담아내는 것을 권장함

 

 

 

4세션 주제뉴노멀 시대교양교육 방법론의 재발견

 

AI 시대교육 사이트에 원격수업 콘텐츠가 탑재되어 있고이에 대한 학습 점검과 피드백을 인공지능 튜터가 실행하는 상황이 머지않아 다가오지 않을까여기서 교수자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그 존재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코로나 19로 인해 학교 현장은 기존 면대면 수업방식에서 원격수업으로 전면 전환되었다사상 유례 없이 모든 학교가 사이버 학교가 되었다급작스럽게 교수자들은 온라인 도구를 익히고 원격수업 방식에 적합한 수업 콘텐츠를 준비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원격수업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온라인 콘텐츠 활용 수업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이렇게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능력을 갖추어 교육의 현장에서 만나야 한다특히 이 과정에서 교수자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교수와 학생이 교실이 아닌온라인에서 만나 교육이 이루어지는 뉴노멀의 교육 상황에 적합한 교육방법론을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한다특히 고등교육에서 일반교육이자 보편교육으로서 가치 탐구를 위한 사유문제를 총체적으로 조망하고 해결하는 실천을 지향하는 교양교육이 직면한 코로나 19 이후 뉴노멀의 교양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을 고찰해보아야 한다따라서 뉴노멀 시대에 교양교육의 본령에 충실한 교육방법을 제시하고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다만 기존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단순 사례 연구발표는 지양한다.

 

 

 

5세션 주제새 시대교양교육 평가의 재고찰

 

AI와 빅데이터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그 중에서도 특히 교육의 혁신을 촉구하고 있다또한 코로나 19는 우리가 따라 잡을 틈도 없이 미래교육을 비대면 수업이라는 현장에 이미 가져다 놓았다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의 변화는 교수자 단위에서도 가능한 일이나교육의 평가제도 및 방식의 변화는 시스템의 변화이므로 교수자 개인으로부터 교육부서 단위에 이르기까지 더욱 깊은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 하겠다교양교육은 기초학문 중심의 분반강좌로 구성된 경우가 많아 더욱 그러하다일부 대학들에서 이미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한 교육의 통합적 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대부분의 교수자가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평가를 이미 경험해 본 바본 세션에서는 뉴노멀 시대의 대학별/교수자별 교양교육 평가시스템 및 평가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발표 및 토의를 시행하고자 한다.

 

 

 

6세션 주제뉴노멀 시대교양교육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한국교양교육학회는 2020 교양교육 연구 프로젝트를 기획공모선정한 바가 있다선정 주제는 (1) 학문으로서의 교양교육의 조건 및 가능성 고찰학문의 일반적인 조건과 교양교육의 학문적 조건 및 가능성 고찰, (2) 교양교육의 학문적 관계망 구축인문학사회과학자연과학의 기초학문분야로서 교양교육의 내용적 지식기반을 구성하는 방안 도출 및 교양교육의 학문적 지도(Academic Map) 구축, (3) 교양교육의 연구 및 교육 내용 구성교양교육의 연구 및 교육 내용으로 무엇을 왜어떻게 포함할 것인가이다. 6세션에서는 선정된 총 4팀의 발표 이외에도 한국교양교육학계가 함께 고민하고 탐색해 나아가야 할 교양교육 관련 메타 연구의 주제(교양교육의 정체성학문으로서 교양교육학기타 교양교육 및 연구 관련 메타 담론 등발표를 희망하는 연구자를 모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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