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명 : 교양교육의 본질 회복과 재구성
○ 프로젝트 기간 : 2021. 5. 1. ~ 2021. 12. 31.(총 8개월)
○ 프로젝트 예산 : 총 4개의 과제 선정, 과제 당 2,000,000원 지원
○ 프로젝트 수행 : 공개모집에서 선정된 개별 연구자 혹은 연구팀이 수행(팀의 경우 2~3인의 연구자로 구성)
○ 프로젝트 주관 : 한국교양교육학회,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Ⅱ. 연구 프로젝트 과제
* 지원자 혹은 지원팀은 다음 중 1개 과제만 지원 가능
1. 불확실성의 시대, 교양교육의 역할과 가치
- 교양교육의 정신은 무엇이며, 교양교육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시대 교양교육이 지향해야 할 핵심적 가치는 무엇인가?
2. 한국 대학의 기초수학・과학 교육, 그 과거와 미래
- 전공기초교육을 넘어 교양교육으로서 기초수학・과학(BSM) 교육의 가능성은?
- 교양교육으로서의 STEM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3. 교양교육 담당 교원의 위상 문제
- 현재 교양교육 담당 교원의 신분과 위상의 문제점 및 그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가?
- 교양교육 담당 교원의 신분과 위상을 개선할 방안은 무엇인가?
4.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과 교양교육
-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이 대학 교양교육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 교양교육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도록 하는 대응 방안, 혹은 대안적 진단 방식은 무엇인가?
- 핵심역량 담론은 교양교육의 본질과 접합될 수 없는 것인가?
5. ‘교양교육의 본질 회복과 재구성’ 관련 자유 주제
Ⅲ. 선정 과제 의무 사항
1. 중간보고서 제출 : 2021년 9월 30일(목)
2. 2021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2021.11.26.~27. 예정) 세션 발표
3. 결과보고서 제출 : 2021년 12월 31일(금)
4. <교양교육연구> 제16권 1호(2022.2.28.) 투고
Ⅳ. 참여 방법 및 연구자 선정
1. 참여 자격 : 한국교양교육학회 회원
2. 제출기한 : 2021년 4월 18일(일) 24:00까지
3. 제출방법 : 한국교양교육학회 전자우편(kagedu21@naver.com)으로 신청서와 연구계획서를 첨부하여 제출 <붙임 양식>
4. 연구자 선정 : 한국교양교육학회에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의·선정 2021년 4월 26일(월) 결과 발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