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위원회 규정

제1장 총칙

제1조 (규정)

한국교양교육학회에서 발행하는 ‘교양교육연구’ 및 기타 출판물의 간행을 담당하는 편집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다.

제2조 (기능)
편집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1.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와 게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2. 학회지의 발행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3. 학회지의 발행과 관련된 제반 규정의 제정과 개정을 담당한다.

제2장 조직과 회의

제3조 (구성)

편집위원회는 독립기구로 상설 운영된다.

  1. 편집위원장은 상임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선임한다.
  2.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하며, 편집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3.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선임한다.
  4. 편집위원은 전문성과 대외 활동, 소속 기관 등을 고려하여 8명 이상으로 구성한다.
제4조 (임기)

편집위원회 구성원의 임기는 2년이다.

  1.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을 보장한다.
  2.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은 연임할 수 있다.
제5조 (회의)

편집위원회 회의는 편집위원장이 소집한다.

  1. 안건은 참석 위원의 과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회의의 참석 범위는 편집이사와 편집위원으로 한다.

제3장 투고와 심사

제6조 (규정)

편집위원회 활동과 관련된 세부 규정을 둔다.

  1. 학회지 논문 투고자의 자격과 논문의 요건을 정하는 논문투고규정을 둔다.
  2. 학회지 투고 논문의 심사 요건과 방법을 정하는 논문심사규정을 둔다.
  3. 논문투고규정 아래에 투고자의 논문 작성을 위한 논문투고지침서를 둔다.
  4. 논문심사규정 아래에 심사자의 심사를 위한 논문심사지침서를 둔다.
제7조 (양식)

편집위원회는 학회지 발행과 관련된 표준 양식을 정한다.

  1. 심사위원단과 편집위원회의 결정 사항을 반영하는 게재결정판정서 양식을 둔다.
  2. 심사자의 윤리 규정 준수와 심사 내용을 기록하는 심사결과보고서 양식을 둔다.
  3. 논문 투고자의 윤리 규정 준수와 저작권 양도를 포함하는 논문투고신청서 양식을 둔다.
  4. 온라인 투고_심사 시스템을 운영하여 양식들을 시스템에 탑재?반영한다.
제8조 (비용)

심사료와 게재료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논문 투고자는 논문 투고시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심사료를 납부한다.
  2.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투고자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게재료를 납부한다.
  3. 투고논문의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4. 접수 완료된 논문의 심사료는 투고 철회 등의 사유로 반환하지 않는다.

제4장 부칙

제9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를 따른다.

제10조 (시행)

이 규정은 2009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11조 (개정)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논문투고 규정

제1장 총칙

제1조 (규정)

한국교양교육학회의 학회지 ‘교양교육연구’의 논문 투고에 관한 규정을 둔다.

제2장 발간

제2조 (발간 일정)

학회지는 연 6회 발간한다.

  1. 학회지의 발간은 연 6회로 하며, 발간일은 2월 28일, 4월 30일, 6월 30일, 8월 31일, 10월 31일, 12월 31일로 한다.
  2. 발간 횟수나 발간일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하여 공지한다.
제3조 (투고 시한)

투고 시한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1. 논문의 투고 마감일은 학술지 발간일의 전월 20일로 한다.
  2. 마감 시한을 변경이 필요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하여 공지한다.

제3장 투고

제4조 (투고 자격)

학회 정회원이 투고 자격을 갖는다.

  1. 논문을 투고할 시점에서 주저자와 공동저자 모두 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2. 논문의 투고 자격은 평생회원 또는 당해년도 연회비를 납부한 회원에게 있다.
  3. 논문을 투고할 때에는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4. 투고자는 학회에서 정한 연구자의 윤리규정을 지켜야 한다.
제5조 (투고 방법)

온라인투고 시스템을 이용한다.

  1. 논문의 투고는 학회의 온라인투고시스템을 통해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이메일(E-mail)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편집위원회에 사전 통지하여야 한다.

제4장 논문

제6조 (작성 요목)

논문 작성 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논문 형식의 준수도
  2. 연구 주제의 창의성
  3. 연구 방법의 적절성
  4. 연구 과정의 타당성
  5. 연구 성과의 기여도
제7조 (논문 형식)

논문의 형식은 논문작성지침서에 따른다.

  1. 논문의 구성 요소와 표기 방법은 논문작성지침서에 정한다.
  2. 논문의 구성 요소가 미비된 논문은 심사를 진행하지 않을 수 있다.
제8조 (개인 정보)

심사용 원고에는 투고자의 인적 사항이 드러나지 않게 한다.

  1. 저자의 이름이나 소속 등은 노출되지 않게 한다.
  2. 인용된 논저를 포함하여 투고자를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은 배제한다.

제5장 제한

제9조 (접수 제한)

논문 작성 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수정재심 혹은 반려 논문의 재투고 시에는 수정 요구 사항을 반영 후 투고할 수 있다.
  2. 심사위원의 수정 요구사항 반영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접수 거부나 반려될 수 있다.
제10조 (게재 제한)

논문의 형식은 논문작성지침서에 따른다.

  1. 주저자의 2회 연속게재는 불가함을 원칙으로 한다.
  2. 같은 호에 2편의 논문 게재는 불가함을 원칙으로 한다.
  3. 특집 논문 등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의 의결로 예외를 둘 수 있다.

제6장 저작권

제11조 (권리 양도)

논문 작성 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학회지의 발행인은 타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저작권 침해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배타적인 권리를 갖는다.
  2. 저자(투고자)로부터의 저작권 양도는 서면 동의를 받는다. 투고시스템을 통한 전자 서명도 같은 효력을 갖는다.

제7장 부칙

제12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를 따른다.

제13조 (시행)

이 규정은 201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14조 (개정)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논문작성 지침서

  1. 논문의 체제

    “제목, 저자, 목차, 본문, 참고 문헌, 초록(한글/영문)”의 순서로 작성한다. 한국어 논문에는 맨 끝에 영문 초록을 첨부하고, 영어 논문은 한글 초록을 끝에 첨부한다.

  2. 제목의 표기

    주제목만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제를 쓸 때는 주제목에 이어지는 부분에 줄표(-)를 쓴다.

    *제목 표기 예시: 교양교육 표기 방법 연구-참고문헌을 중심으로
  3. 저자의 표기

    저자의 소속, 직위와 이메일을 각주로 표시한다. 공동 저작의 경우에 주저자(제1저자, 교신저자)를 소속 앞에 표기한다.

    * 단독 논문의 저자 표기 예시: 교양대학교 교수, kj12@lac.edu

    * 공동 논문의 저자 표기 예시: 제1저자, 대한대학교 교수,abcd12@daehan.ac.kr

    1) 교신저자, 민국대학교 교수, efg@minguk.edu

    2) 공동저자, 교육대학교 교수, hi2017@edu.ac.kr

    * 소속 및 직위 표기 예시
    소속 직위 표시할 사항
    대학 소속 교수 성명/ 00대학/ 교수
    강사 성명/ 00대학/ 강사
    학생 성명/ 00대학/ 학생
    박사후연구원 성명/ 00대학/ 박사후연구원
    초중등 학교 소속 학생 성명/ 00학교/ 학생
    교사 성명/ 00학교/ 교사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4. 목차의 표기

    목차의 기호는 “1. 1.1. 1.1.1.”로 표기한다. 3단계 이내를 원칙으로 하고, 4단계를 쓸 때는 “① ② ③”으로 쓴다.

  5. 본문의 작성

    기호는 목차의 것과 같이 한다. 인용문의 경우 출처 표기는 각주를 사용하지 않는다. 본문 내에 “저자(연도: 쪽수)” 또는 “(저자, 연도: 쪽수) 등으로 내주를 쓴다.

    *내주 표기 예시: 홍길동(2013: 37) 또는 (홍길동, 2013: 37-43)
  6. 참고문헌의 표기

    “동양서, 서양서, 웹사이트”의 순서로 쓰고, 정렬 순서는 저자 이름 순으로 한다. 학술지 논문은 “저자, (연도). 논문제목, 논문집 권(호), 시작쪽-끝쪽.”으로 표기한다. 저서는 “저자, (연도). 책제목, 출판사.”로 적는다. 논문 제목은 큰 따옴표(“ ”) 안에 두고, 책 제목은 이탤릭체로 쓴다. 각 요소는 반점(,)으로 구분하고, 연도 뒤와 약어 뒤, 끝에 온점(.)을 쓴다.

    *한국어 문헌 표기 예시: 김철수, 이철수(2015). “교양교육 논문의 표기법”, 교양교육연구9(1), 교양교육학회, 56-80. *영어 문헌 표기 예시: Hong, Gildong(1991). “History and the Issue of Korean Unification”,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20(2), AJLAC, 40-50. *사용 제한(다음의 것 사용 않음): 가운뎃점(?), 물결표시(~), 낫표&겹낫표(「 」,『 』),

    권/호 표기(권, 호, 집), 쪽 표기(쪽, 면 p, pp)

  7. 초록의 작성

    초록은 “제목, 저자(소속), 요약문, 주제어”로 구성하되, 한글과 영문 버전으로 작성한다. 요약문에는 “연구의 목적, 대상, 방법이나 절차, 결과”를 빠짐없이 쓰고, 주제어는 5-6개로 적는다. 요약문의 분량은 한글 기준 400-600자, 3-4개 문단으로 한다. 요약문과 주제어는 한글과 영문 버전의 내용이 같게 한다.

  8. 개인 정보 삭제

    심사용 논문에는 저자의 이름, 소속, 이메일, 전화 등 일체의 정보를 표기하지 않는다.

  9. 시행

    이 지침서는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10. 개정

    이 개정 지침서는 2018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