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교양교육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어느새 지구시스템 균열로 인류세라는 새로운 지질시대에 살고, 기술혁신으로 탄생한 AI로봇과 능력 겨루기를 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재난 이야기, AI로봇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야기는 영화 속 또는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는 인간의 일상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는 중이라, 연구와 교육에 대한 고민은 더욱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 질 높은 교양교육 전문 학술지 발간 및 학술대회 운영
2006년에 창립한 우리 학회는 그동안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교양교육연구』를 발간하면서 한국 대학 교양교육 관련 학술 담론을 견인해 왔습니다. 또한, 매년 춘·추계 정기 학술대회의 개최를 통해 교양교육에 대한 질 높은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한국 대학/전문대학 교양교육의 지형을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도 질 높은 교양교육 담론이 교류될 수 있도록 학술지 발간과 학술대회에 정성을 기울이겠습니다.

- 회원을 위한 학술모임 활성화, 국제파트너십 강화
최근 우리 학회는 대학 및 교양교육의 역사를 탐구하는 <세미나21>, 한국 대학/전문대학 교양교육 현장의 현안에 대해 탐구하는 <KAGEDU 樂LAC>이라는 학술모임을 운영하면서 회원님들의 교양교육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교양교육의 글로벌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창파강좌>와 <국제포럼> 같은 국제학술모임을 운영하면서 회원님들의 교양교육에 대한 글로벌 감수성 증대 및 국제파트너십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학술모임을 북돋우고, 국제학술모임의 성과인 ‘동아시아 교양교육 허브구축’도 견고히 하면서 우리 학회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좋은 학회를 만들기 위해 회원님들의 적극 참여 당부
2022년은 전년도의 행사와 사업들을 계승하면서 학회의 튼실한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는 올 한해도 학회지에 좋은 논문 많이 투고해 주시고, 정성스럽게 마련하는 춘・추계학술대회와 국제포럼, 여러 학술모임에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부탁드립니다. 교양교육을 담당하면서 아직까지 교양교육학회 회원 활동을 하지 않으시는 주변 분들께도 학회 가입 및 활동을 권유해 주시고, 학회의 발전적 운영을 위해서 연회비 및 평생회비 납부도 꼭 기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엄청난 시대의 변화와 가중되는 대학의 위기를 의식하면서, 든든한 우리 회원님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와 함께 손잡고 한국 교양교육의 발전을 위해 한 해 동안 힘차게 달리겠습니다. 모든 분들의 건승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제10대 한국교양교육학회장 임선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