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전국학술대회

  • 행사명 2022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전국학술대회
  • 일   시 2022-11-26 (토) 10시 ~ 2022-11-26 (토) 18시
  • 장   소 아주대학교 / 실시간 온라인 회의실(ZOOM)-추후 링크 공지
  • 발표자 신청기간 2022-08-29 (월) 9시 ~ 2022-09-13 (화) 23시
  • 발표문 접수기간 2022-09-20 (화) 9시 ~ 2022-10-25 (화) 23시
  • 파일 다운로드 2022 추계전국학술대회 발표신청 안내문(최종)_0821.hwp
  • 문의처 학술조직부 부회장 : 장수철 schang@yonsei.ac.kr (010-6332-2654) / 총무이사 : 차봉준 ssudcbj@ssu.ac.kr (010-9016-2691)

2022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요

"이번 추계학술대회도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합니다."

  • 주 제 과학기술 사회의 교양교육 Ⅱ
    - 과학기술의 도전과 교양교육의 응전
  • 장 소 아주대학교 / 실시간 온라인 회의실(ZOOM)-추후 링크 공지
  • 배 경 한국교양교육학회 2022년 춘계/추계 학술대회는 ‘과학기술 사회의 교양교육’이라는 대주제 안에서 연속으로 구성하였으며, 새로운 기술문명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교양교육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특히, 추계전국학술대회는 '과학기술의 도전과 교양교육의 응전'을 세부주제로, (1) 교양교육의 정책과 방향, (2) 학문 영역별 교양교육, (3) 학문 경계를 넘는 교양교육, (4) 대학의 교양교육 개편과 교과목 개발, (5) 과학기술 시대의 교양교육의 가치, (6) 시대변화와 교양교육, (7)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와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세션 등 모두 7개의 소주제로 세션을 구성하였습니다.
    아래 일정과 방법을 참고하여 학회원들의 많은 신청을 기다립니다.

세션 구성

세션 추계학술대회 세부 주제
1 ㆍ교양교육의 정책과 방향
2 ㆍ학문 영역별 교양교육
3 ㆍ학문 경계를 넘는 교양교육
4 ㆍ대학의 교양교육 개편과 교과목 개발
5 ㆍ과학기술 시대와 교양교육의 가치
6 ㆍ시대변화와 교양교육
7 ㆍ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세션

세션별 기획취지

1세션 교양교육의 정책과 방향 o 과학기술시대의 교양교육과 그 미래
o 교양교육 정책 현황과 방향
o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의 교양교육의 방향
대학교육에서 그 정책과 방향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 더욱이 대학의 교양교육이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에게 전문적 지식을 수용하고 확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교육이라 점을 감안하면, 현재의 대학 교양교육 정책을 재고(再考)하고 그 방향성을 설정하는 일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지금처럼 과학기술이 급변하는 시대에 걸맞은 올바른 교양교육의 정책과 방향을 모색하고 시대적 변화에 적합한 인재상을 조망하는 일은 직접 학습자를 대면하고 일선에서 교양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들의 당면한 과제일 뿐 아니라, 교육의 행정을 담당하는 모든 이의 과제다. 따라서 이 세션에서 논의하게 될 기존의 교양교육 정책에 대한 분석과 비판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변화하는 현대에 새로운 대학 교양교육의 이정표를 설정하는 자침이 될 것이다. 특히 국내의 전문대학 교양교육과 4년제 대학의 교양교육의 방향과 목표 및 사례를 면밀하게 비교 분석하는 일은 미래 한국의 교양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성과 정책을 수립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2세션 학문 영역별 교양교육 o 과학 기술적 기초(문해) 교육 : 양적 추론 교육, 컴퓨팅적 사고
o 전공 및 학문 단위별 교양 교육의 현실: 인문학, 사회과학, 예체능
o 자유학예 교육으로서의 수학과 과학교육 현장: 수학, 물질과학, 생명과학 전공
교양교육에 속하는 기초교육은 대학 또는 그 이후의 교육에 필요한 사고력과 문해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 컴퓨팅적 사고, 양적 추론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은 과학기술 시대에 필수 불가결한 문해교육이다. 과학기술 시대에 걸맞은 인문학과 사회과학 분야의 교육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교양 교육의 준비는 학생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직업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변화된 사회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키면서 살아가는 데에도 필요하다. 또한, 급속한 과학기술 발달로 변화된 사회 속에서 통용될 새로운 윤리가 필요하다. 이 세션에서는 현재를 지혜롭게 살아가고 미래를 대비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여러 영역의 교양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또한 수학과 과학 교과목은 인문학, 사회과학 영역의 교과목들과 함께 학생들이 인간, 사회, 자연을 이해하여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이 세션에서 논의될 수학과 과학 교양교과목 운영사례와 방법론은 수학과 과학의 교양교육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포스트휴머니즘의 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세션 학문 경계를 넘는 교양교육 o 보편 교육으로서의 의사소통 교육
o 융합 교육으로서의 글쓰기 교육
o 과학기술시대의 의사소통과 교양교육
과학기술 시대를 살아가는 보편 시민이 함양해야 할 소양으로서의 의사소통능력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는지, 또 그 지향점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것은 대학의 교양교육, 전공교육의 공통적 과제다. 이 세션은 전공 및 학문 경계를 넘는 교양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과학기술의 시대에 여전히 보편적 가치를 가지는 의사소통능력은 무엇인지, 그 교육 현장 안에서 그 능력을 어떻게 함양할 수 있는지를 풀어내는 과정은 과학기술 환경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지향과 삶의 방법론과 실천의 방향을 찾는 과정이 될 수 있다. 이 세션에서는 보편 교육의 입장에서 글쓰기에 관여하는 사고의 문제와 과학 기술의 시대에 오히려 중요성을 갖는 교양 교육 내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 문제, 전공, 교양 간의 융합 교육의 문제, 대학 이전의 교육과 대학교육의 연계 문제 등을 다룰 것이다. 이는 과학 기술 사회 안에서 의사소통 영역이 교양교육 안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더불어, 언제나 교양교육 담당자들의 과제가 되는 교양교육의 목표와 방향, 그리고 수업 내 목표와 방향의 실현 문제를 탐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4세션 대학의 교양교육 개편과 교과목 개발 o 사회문화적 변화와 교양교육
o 공동 교양교과목 및 선택 교양교과목 개발
o 학습자 중심의 교양교육의 현황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양 교육의 역할에 대한 반성적 고찰은 교양교육 전반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을 촉발하였다. 더욱이 급변하는 과학기술은 시대적, 사회적 화두를 대학교육의 현장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이에 교양교육의 새로운 목표와 방향성과 맞닿은 교양교과 개편과 교과목 개발은 이러한 변화의 중요한 요소로 언제나 언급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문화 속에서의 교양교육, 교과목의 개발과 편성 측면에서의 공동 교양교과목 및 선택 교양교과목 개발에 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양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통해 구현될 수 있기에 근래에 활발하게 시도 및 적용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양교육의 현황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 세션에서 대학교육 현장에서의 교양교육에 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연구 결과 공유 및 관련한 논의를 통해 그 발전 방향이 모색될 것이다.
5세션 과학기술 시대와 교양교육의 가치 o 과학기술 시대의 과학(수학, 과학, SW) 교양교육 현황
o 전공계열을 고려한 과학 교양교육 과제
o 과학과 인문학 간 융합 교양교육 방법
o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과학기술 시대가 고도화되면서 대학 교양교육에서 수학, 과학, 소프트웨어 등의 과학기술 관련 교과목들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이 세션에서는 전통적인 교양교육이 과학기술 시대에서 갖는 의미를 고찰하고, 더불어 새롭게 교양교육에 도입되는 과학 관련 과목들이 내포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과학 관련 과목들은 전통적으로 이공계 전공과목에 포함되는 범주였기에 이를 교양교육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강의의 내용 및 형식, 목표에 과거와는 다른 차별성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국내 다수의 대학이 과학 관련 과목들을 빠르게 도입하고 확대하고 있으나 이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행착오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세션은 대학들의 다양한 과학 교양교육의 적용사례 및 교육 모델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이러한 논의의 자리가 향후 과학 교양교육 운영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과학기술 교양교육의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6세션 시대변화와 교양교육 o 과학기술(4차산업혁명) 시대와 교양교육: 인공지능(AI)시대, 빅데이터 등
o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교양교육
o 시대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수용성): 융·복합문화, 사회적 가치증진, 평생 교육 등
변화의 시대,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양질의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교육의 본질과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 필수적이다. 특히, 전문성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통한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는 기초 학문을 포괄하는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교양교육에 기반하고 있는바,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과학기술의 진보와 사회 구조의 변화 등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대학 교양교육의 시대사적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세션에서 논의하게 될 시대변화와 교양교육에 관련 다양한 논의들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로 대변되는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 교양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재발견하게 함은 물론 현재의 시대적 위기를 정확히 진단하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7세션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세션 o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연구과제 성과 발표
o 한국교양기초교육원 교양교육 정책과제 발표
본 세션은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와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이 공동 주관하는 세션으로서 2022년 양 기관의 기획 연구와 정책과제의 결과를 발표하는 장으로 마련한다.

진행일정 및 방법

  • 발표 신청 마감 : 2022년 9월 13일(화) 24:00
  • 발표문 접수 마감 : 2022년 10월 23일(일) 24:00
  • 토론문 접수 마감 : 2022년 11월 4일(금) 24:00

→ 한국교양교육학회 홈페이지, ‘학술대회/행사’ 코너로 발표 신청

※ 문의처